국내 대표 가상·증강현실 기업 100여 곳 참가

VR테마파크 및 타산업 융합 콘텐츠 주목

 대한민국 최대 VRAR B2B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Seoul VR·AR EXPO 2018’이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Seoul VR·AR EXPO 2018’은 VRAR(가상현실∙증강현실) 생태계의 다양한 플레이어들(개발사, 투자사, 유통사)을 위한 행사로 업계의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다.

국내 최대 전시그룹인 이상엠앤씨와 코엑스가 주최·주관하고, 국내 대표적인 VR플랫폼 개발사이자 VR테마파크 전문기업인 GPM이 게임부문 주관을 맡으면서 행사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Seoul VR·AR EXPO 2018’은 최신의 VRAR 기술 및 제품의 시연이 이루어지는 전시회와 전문가들의 강연으로 구성된 컨퍼런스로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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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VR·AR엑스포: 4월 19일(목)~22일(일), COEX C홀(3층)]

서울VR·AR엑스포는 국내 최대인 약 10,384㎡ 규모로 개최된다. VRAR 콘텐츠 개발사들과 HMD, 콘트롤러, 시뮬레이터 등 하드웨어 개발사 등 국내외 VRAR 전문 기업들이 참가한다. VRAR 기업들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최신 업계 트렌드와 타 산업 부문과의 융합 아이디어 등 다양한 활용사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 첫 VRAR 행사로, 신작신제품들이 선보이는 첫 무대가 될 전망이다. 세계 최초,  국내 최초의 기술 또는 콘텐츠를 ‘Seoul VR·AR EXPO 2018’에서 선보이는 기업들이 다수 참가한다. 행사 기간 동안 해당 기업의 부스나 ‘신작·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박람회에는 GPM,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인스퀘어, 브로틴, 드래곤플라이, 서틴플로어, 미디어프론트, 모션테크놀로지,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 예쉬컴퍼니, 플럭스플래닛, 브이알카버, 리얼리티매직, 페이크아이즈, 두리번 등 국내외 VRAR 시장 선두 기업 100여 곳이 참가한다.

 대형부스로 참가하는 VR테마파크 기업들을 주목할만하다.

인천 송도의 대형 VR테마파크를 운영 중인 지피엠(GPM)은 최근 롯데쇼핑과의 협력을 통해 롯데백화점 건대 스타시티점에 입점 준비 중이다. 해외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VR테마파크의 대중화를 목표로 협력업체들과 대형 체험존을 선보인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월 말부터 수도권 도심인 홍대에 총 6개 층 구조로 516평의 국내 최대 규모 VR 복합 문화공간을 구축,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행사 기간 동안 워킹 어트랙션을 비롯한 게임, 엔터테인먼트 부문 콘텐츠 뿐 아니라 VR융합 산업 콘텐츠까지 폭넓게 선보인다.

드래곤플라이도 최근 VR테마파크 사업 진출을 선포하면서 박람회장에서 VR게임 전문 개발사 리얼리티매직과 손잡고 ‘스페셜포스’ 및 ‘또봇’ 등 경쟁력있는 IP를 기반으로 개발한 다수의 고품질 VR게임 체험존을 운영한다.

가상현실 콘텐츠 뿐 아니라 플랫폼까지 섭렵한 브로틴은 콘텐츠 수급 플랫폼 ‘VRoadcast’, VR 체험 모듈 ‘VR UNIVERSE’, 각종 콘텐츠를 선보인다.

 타산업과 VR·AR 간 융합 콘텐츠도 폭넓게 선보인다.

홀로그램 전문회사인 미래기술연구소, 4D스캐너 기반 실감 캐릭터 제작 솔루션의 플럭스플래닛, VR산업안전 교육콘텐츠 SAFELINE의 엠라인스튜디오, 360도 VR 선박 공간정보 기반 선박관리 시스템의 기가찬, AR 원격지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버넥트, 모션캡쳐 기술 기반의 토탈 VR어트랙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션테크놀로지 등이 참가하여 타산업과의 융합 모델을 해답을 내놓는다.

 [서울VR·AR컨퍼런스: 4월 19일(목)~20일(금), 전시장 내 컨퍼런스룸①,②]

4월 19일(목), 20일(금) 이틀 동안 전세계 VR·AR전문가들로부터 인사이트를 구할 수 있는 ‘서울VR·AR컨퍼런스’가 개최된다.

VR테마파크가 확산되고 있는 업계 현실을 반영해 일본 도쿄에 VR테마파크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CA SEGA Joypolis(이하 SEGA)’, ‘몬스터VR’ 브랜드로 국내외에 VR테마파크를 전개 중인 GPM, 최근 홍대에 대규모 VR테마파크 ‘VR스퀘어’를 오픈한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가상현실 존 ‘VR스페이스’를 운영 중인 롯데월드, VR콘텐츠산업의 상생협력 모델을 구축한 가상현실콘텐츠산업협회 등 업계를 대표하는 유력 인사들이 연사로 나선다.

SEGA는 책임프로듀서이자 Chief 크리에이티브 어드바이저인 아키토시 오자와(Akitoshi Ogawa) 와 카즈히코 하야미(Kazuhiko Hayami) 임원이 함께 ‘일본 VR 시장의 현재와 SEGA의 VR 전략’을 발표한다.

세계적인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포켓몬고(Pokémon GO)AR 개발사 나이앤틱(Niantic)의아시아태평양 총괄디렉터 마사시 카와시마(Masashi Kawashima)가 "Pokémon GO", "Ingress", 그리고 다가오는 "Harry Potter Wizards Unite"와 같은 게임을 통해 AR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안한다. 지난 11월부터 개발 중인 해리포터 AR게임에 대한 개발진행 상황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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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분석기관과 언론들의 시장 전망도 이어진다. IDC의 브라이언 마(Bryan Ma) 부사장은 AR과 VR 헤드셋 시장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내놓는다. VR부문 글로벌 미디어인 Upload VR의 창업자 윌 메이슨(Will Mason)이 혼합현실(XR) 시대에 대한 비전과 통찰을 보여준다. 일본을 대표하는 VR전문 미디어 모구라 VR(Mogura VR)에서는 일본의 VR/AR 산업의 현재 트렌드와 VR비즈니스 그리고 가상 유튜버(Virutal YouTuber)를 논한다.

이 밖에도 국내외 유명 개발사와 등이 총 출동하여 가상현실의 현실과 미래를 조망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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